천간

10천간론 - 甲木

[더 꿈] 감성인 2020. 11. 5.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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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천간론

1.​甲木 (木의 陽을 나타낸 부호, 陽木)  ​

甲木의 뜻

1) 갑옷

2) 첫째 천간

3) 딱지(거북의 등), 껍질

4) (떡잎이 쓰고 있는, 씨앗의) 껍질

5) 첫째, 우두머리

6) 싹이 트다. 시작하다.

7) 손톱, 발톱

8) 아무개(이름 대용)

자전적 의미에서도 많은 상을 취할 수 있다.

자신을 과장하는 성질은 '갑옷'에서,

장남이나 수령적인 기질은 '첫째'에서 온 것이다. 

 

甲木의 상형

1) 새싹이 나오면서 아직 껍질을

뒤집어쓰고 있는 모양 → 처음, 시작, 제일

2) 단단한 (거북의 등) 껍데기

→ 갑옷, 과장, 드러냄

3) 직선(곧은 것)

 

甲木의 물상

1) 큰 나무, 수림, 재목

2) 뿌리가 없는 나무, 죽은 나무

3) 수령, 장남

4) 대들보

5) 전봇대

6) 우레

7) 목제 가구, 조각품, 신위

8) 공공기관

9) 높은 건물

10) 동물(움직이는 것) 

방향 - 東, 수 – 3

계절 - 봄, 색 - 청람

 

甲木의 직업

1) 목재, 제재소

2) 가구, 악기

3) 직물, 섬유, 종이

4) 농장, 화원, 육림

5) ​죽 세공, 목각 등 나무 공예

6) 교육

7) 통신, 우편, 배달

8) 분식, 면

​9) 예체능

甲木의 인체

1) ​머리, 뇌

2) 모발, 눈썹

3) 사지, 수족

4) 경맥, 신경계통

5) 간, 담(쓸개) ​

6) 인후

외모가 청수하고 키가 크다. 피부가 청백색이다.

엄격히 따지면 甲木은 담이고

乙木은 간이지만 같이 볼 수 있다.

 

甲木의 질병

甲木이 너무 많거나 없는 경우,

甲木이 심하게 손상을 입은 경우,

甲木 자체가 병인 경우

1) 간과 담의 질병, 만성 피로

2) 신경통, 골통, 근육통

3) 정신 또는 수족의 장애(水木 응결),

 신경쇠약, 우울증, 쉽게 화를 냄(이노증)

4) 소화불량, 어지럼증, 불면증

 

甲木의 인성

1) 기본 심리 : 편재(통제, 생각대로 행동, 즉흥적)

2) 너그럽고 인자함, 측은자비지심, 도량이 넓음

3) 수령, 앞으로 나섬, 구속받기를 싫어함

4) ​과장하고 부풀림, 자신을 지나치게 노출하여

 주변의 공격을 불러들임

5) 고집, 주체​

6) 시작하는 것을 좋아함

 

1) 甲木의 편재적 심리

: 대만의 하건충 선생은

 「八字心理推命學」에서 (제7장 205쪽)

천간의 십성적 대응 관계를 설명하면서 

甲木은 편재적인 성질이,

乙木은 정재적인 성질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일간에는 언제나 庚金(주체성)이 있다고 보고

庚金과 일간의 대응 관계 즉 십성을 

일간의 기본 심리로 파악하였다. 

그렇게 되면 甲木은 庚金의 편재고 乙木은 정재이다. 

이는 왜 庚金을 일간에 위치시키는가 하는 의문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설득력이 있다. 

물론 사주의 짜임에 따라 변화는 불가피하지만 

기본적으로 그렇다는 것이다.   

 

 

​甲木의 운동 속성

다음은 甲木의 심상을 구체화하는데 필요한

甲木의 속성과 운동 원칙입니다.

원국의 짜임과 행운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은

항상 같습니다.

 

1) 甲木은 살아서 성장하는 유기체다.

따라서 다른 오행에 비해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러므로 어떤 지지를 만나느냐가 중요하다.

대개는 살아 있는 생목이지만, 뿌리가 없고

일점 수기마저 없어서 말라죽은 사목도 있다.

생목이 성장하려면 水가 필요할 것 같지만 

火土가 더욱 중요하다(광합성과 착근). 

살아있는 甲木은 비견이 많아 부득이 솎아낼 

필요가 없는 한 특히 庚金을 싫어한다.

그러나 사목은 金을 만나야 그 쓰임이 있다.

(연장, 도구 등).

 

2) 甲木이 가장 힘을 받는 지지는 辰土다.

따라서 강약만 따지면 甲寅보다 甲辰이 더 강하다.

 

3) 甲木은 庚金의 극을 피하기 위해 

乙木으로 이를 묶어야 하는(乙庚合) 외에는 

乙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乙木은 약한 甲木을 부축할 수 없을뿐더러 

甲木의 명줄인 水를 축내고 뿌리내릴

己土를 부실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한 乙木은 甲木이 필요한데,

乙木은 甲木을 감고 올라가야 살 수 있기 때문이다.

(등라계갑)

 

4) 甲木은 丙火를 좋아하지만(특히 겨울),

丁火는 크게 반기지 않는다.

특히 水氣가 많아 습한 경우는

丙火라야 이를 해결할 수 있다.

丁火는 甲木의 생을 받을 뿐

甲木에게는 별 도움을 주지 않는다.

丙火는 甲木의 기운을 설기하여 약화시키기도 

하지만 오히려 甲木을 튼튼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火生木)

 

5) 甲木은 합하여 뿌리를 내릴 수 있는 己土를 좋아한다.

그러나 癸水가 기신이 아닌 한 戊土는 반기지 않는다.

土는 木에 대해 일방적으로 봉사하는 관계이며,

木이 자신에게 뿌리를 내리게 함으로써

본분을 다했다고 믿는다.

 

6) 甲木은 壬水는 좋아하나 보통 가뭄이 아닌한 

癸水는 반기지 않는다.

그러나 水가 과다하면 반드시 병이 된다.

壬水가 많으면 부목으로 물에 뜨고,

癸水가 많으면 부목으로 썩기 때문이다. 특

히 겨울 木은 水가 많으면 어는데(수목응결),

이는 丙火라야 녹일 수 있다.

 

7) 甲의 글자 모양을 보면 위는 크고 아래는 가늘고 약하다.

그러므로 甲木은 한 번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기가 어렵다.

 

▣ 계절별 甲木

寅卯辰月 甲木​

甲木은 우뚝 솟은 氣가 있어 우두머리, 고집, 勇(용),

사장, 소란함, 책임자, 우레, 돌진 등의 의미가 있고

寅卯辰月은 모든 만물이 生氣를 띠고 시작하는

계절이다.

따라서 甲木은 아직 어리고 유약하므로

나무를 해칠 수 있는 것을 꺼리며 북돋아 주는 것을

필요로 한다.

만일 寅卯辰月에 木을 剋하는 庚辛金이 火氣없이

天干에 나오는 사람은 그가 출생하자 곧바로

집안이 망했다고 보면 된다.

즉 庚辛金이 어리고 유약한 나무를

무참히 짓밟는 것처럼 무법자나 깡패와 같은 못된

사람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丙火가 있으면 오히려 귀명이 된다.

地支에 巳午未가 있으면 癸水를 쓴다.

그러나 癸水가 또 癸酉, 壬申을 만나 수왕하면

질병이 있다.

여명의 경우 庚金이 남편인데

못된 남편이 되어 해로하기 어렵다.

또 자궁병에 걸리며

특히 卯月 甲子日 여명은 성병에 걸린다.

寅卯辰月에는 丙火를 써야 하는데 庚辛金을 쓰는 자,

즉 용신이 상반된 자는 처자와 부자, 배우자궁

또한 정상적이지 못하다.

寅月은 한기가 아직 남아 있어

丙火를 要(요)하고

癸水로 뿌리를 기르며 金을 꺼린다.

우수가 지난 후의 土는 귀하고 火는 부하다.

그러나 水가 旺하면

흙이 풀리고 나무가 떠서 불길하다.

卯月에는 庚金과 土가 있으면 귀격이고

이때 반드시 丁火가 있어야 하고

庚辛金이 있는데 丙丁火가 없으면 요절한다.

辰月의 辰土는 옥토이나 亥卯未를 보면

자궁에 병이 있고

丁火와 庚金을 쓰면 귀하기는 하나 부가 없다.

巳午未月 甲木

巳午未月은 덥기 때문에 癸水를 쓰나

丙火와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癸水는 우로수이므로 壬申, 癸酉가 있으면

장마 비에 강물이 넘치는 격으로

뿌리가 썩고 丙火를 가리어 불길하다.

즉 결실을 맺지 못하고 병이 많으며 고생이 심하여

여명은 자궁병으로 고생한다.

庚辛金이 천간에 나오면

여름 하늘에 우박과 서리가 내린 격이며

丁火가 나오면 여름 나무에 불이 붙은 격이니

요절할 명이다.

癸水는 힘들이지 않고 자연히 얻은 것이고

壬水는 길어다 쓰는 것이니 바쁘고 비용이 들어

재산이 준다.

日支와 卯未로 合이 된 자는

임질에 걸리고 여명은 자궁암, 요통이 있다.

火가 많을 때는 자기 몸을 태워야 하기 때문에

활인지사로 기술자나 예술가, 의사로 간주한다.

巳月은 열기가 있으므로 癸水가 필요하고

庚金과 丁火가 같이 나와야 하며

火氣를 없애야 귀해진다.

午月은 癸水로 목마름을 축여야 하는데

癸水가 없으면 壬水라도 있어야 한다.

地支에 辰土가 있으면 길하다.

未月에는 소서가 지나서 癸水가 필요하고

대서 후에는 木도 같이 필요하다.

金水가 많으면 여름에 서리를 만난 격이므로

뿌리가 병들고 잎이 죽는다.

이때는 丙火가 약이다.

申酉戌月 甲木

나무는 이미 성장을 끝마쳐 결실의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보며 庚金과 丁火를 써서

거두어들여야 부귀한다.

庚丁이 반드시 天干에 나와야 하는데

天干에 없으면 地支에라도 있어야 한다.

丁火만 있으면 가을 나무를 태우는 격이니

기술자, 신부, 목사, 의사 등의 활인지사가 된다.

丁火 대신 丙火가 있으면 

수확할 때에 열매를 맺게 했으니

귀하지 못하고 부는 된다.

土金은 모두 해로운 것이며 水가 나타나도

매사가 안 풀리며 허망할 뿐이다.

그러나 가을 甲木에 庚丁이 있어도

乙이 庚을 合하면 모두 헛일이다.

丙乙癸가 天干에 나오면

역마로 외부를 싸돌아다니며 소득이 없다.

壬癸水가 天干에 나오면 춥고 배고플 뿐이다.

즉 추수를 하려다가 물에 빠지고 비를 맞은 격이니

시작은 있으나 가을에 결실을 거두지 못함과 같아

노후에 병고와 실패로 한을 남기게 될 것이다.

申月에 庚金과 丁火가 天干에 있으면

귀하고 癸水가 있으면 살인할 명이며

戊己土가 있으면 가난하며 도적이 되거나

요절을 면치 못한다.

酉月에는 丁火로 金을 막아야 하며

水는 복을 빼앗는다.

戌月에 癸水는 좋은데 木이 왕하면

丁으로 다스려야 한다.

亥子丑月 甲木

이미 낙엽이 되었으니 재목으로 씀이 마땅하다.

地支에 火局된 사람은 자신을 희생하는 활인지명이다.

戊土로 바람막이를 하고 丁火와 庚金을 보면 부귀한다.

이때 地支에 午戌未 중 1자라도 있어야 한다.

戊土와 丁火 없이 庚金만 天干에 나온다면

거지요, 가난뱅이다.

또 癸水가 天干에 있으면

눈보라가 치고 추워서 가난하고 고독하다.

丁火 대신 丙火가 오는 것은 안 된다.

丙火는 햇빛이므로 

햇빛을 쬐기 위해 밖에 나가 떨고 있는

나무와 같은 꼴이 되기 때문이다.

寅卯辰 중 1자가 있어서

丙火를 용신으로 할 경우에 대운이 순운이면 좋다.

巳酉丑이 있어 남방 火地로 갈 경우에는

부하기는 하지만 질병이 있다.

만일 地支에 火氣가 있고 불을 끄는 水氣가 없다면

식복이 있어 항상 배부르다.

亥는 고물상, 옛것, 개혁을 의미하므로

과부는 총각신랑을 맞고 홀아비는 처녀장가를 간다.

金水가 나타나서 火土를 보지 못하면

평생 풍상이 끊이지 않고 옥고를 치르거나

병객으로 남는다.

또 丁火를 용신으로 하는 자는

담배를 좋아한다.

亥月에는 火氣가 있어야 길하며,

水가 있으면 戊土로 막아야 한다.

子月은 한기가 심하므로

丙火를 필요로 하는데 戊土가 있으면 부귀한다.

丙丁에 火氣가 없으면 처량하나

地支에 午寅巳未戌이 있으면 조금 길하다.

동지 후에 木火土가 있고 庚金과 丁火가 있으면

대부대귀한다.

丑月에 庚丁이 있으면

귀부하며 둘 중에 하나만 있으면 분주하기는 하나

성사되는 일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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