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천간론
2.乙木 (木의 陰을 나타낸 부호, 陰木)
乙木의 뜻
1) 새, 제비
2) 둘째 天干
3) 둘째(차례, 등급)
4) 굽다(휘다)
5) 물고기의 창자
6) 아무개(이름 대용)
7) 表(표)하다
8) 을골(호랑이의 가슴 양쪽에 있는 乙字 모양의 뼈)
乙木의 상형
1) 식물이 싹이 터서 머리를 쳐들고 자라는 모양,
싹이 나오다가 한기를 느끼고 주춤하고 있는 모양
2) 새가 앉아 있는 모양
3) 곡선(굽은 것)
乙木의 물상
1) 풀, 싹, 묘목
2) 곡식, 농작물, 약초, 버섯
3) 화초, 분재, 화원, 농원,
4) 녹지, 공원
5) 넝쿨식물, 식물의 줄기, 연한 나뭇가지, 뿌리
6) 수생 식물
7) 바람
8) 난간
9) 실, 직물
10) 붓, 글을 쓰는 도구
11) 수작업
12) 줄(끈)
13) 출판물(책, 잡지, 신문 등)
14) 뿌리를 내리고 한 자리에
고정적으로 있는 식물의 상징
15) (경우에 따라서는) 키가 큰 나무, 산림
16) (드물게는) 침이나 주사기,
지압용 나무(봉)으로 볼 수도 있다
곡직이라고 할 때의
곡은 乙木을,
직은 甲木을 가리킨다
방향 - 東, 수 – 8,
계절 - 봄, 색 - 청록
乙木의 직업
1) 목재, 제재소
2) 가구, 악기
3) 직물, 섬유, 종이, 출판
4) 농장, 화원, 육림
5) 목각, 나무 공예
6) 교육
7) 작가, 기자, 저널리스트
8) 통신, 우편, 배달
9) 분식, 면
10) 미용실, 이발소, 모발
11) 예체능
甲乙木을 같이 보더라도 문제가 없다.
乙木의 인체
1) 목
2) 등뼈(척추)
3) 간, 담
4) 손가락(손목), 발가락(발목, 종아리)
5) 모발(털)
6) 혈관
7) 신경계통, 말초신경, 경맥
8) 창자
乙木의 질병
乙木이 너무 많거나 없는 경우,
乙木이 심하게 손상을 입은 경우,
乙木 자체가 병인 경우
1) 간담병, 만성피로
2) 신경통, 디스크, 골통, 근육통
3) 정신 또는 수족 장애(水木 응결),
신경쇠약, 우울증, 쉽게 화를 냄(이노증)
4) 소화불량, 어지럼증, 불면증
5) 창자의 염증
乙木의 인성
1) 기본 심리 : 정재(관리, 치밀한 계산, 소유)
2) 총명하고 현실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남과 사귀기를 좋아한다.
3) 넝쿨이 나무를 감고 올라가듯
남을 의지하고 이용하려고 한다(생존).
4) 심성이 소박하고 선량하며 인자하다. 부드럽다.
5) 현실적이고 실속을 지향하며 상황 파악이 빠르다.
乙木의 운동 속성
1) 甲木이 木의 기라면 乙木은 木의 질이다.
따라서 지지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甲乙木은 대개 壬癸水보다 丙火가 필요하다.
乙木은 아주 신약하지 않는 한
丙火를 봐야 묘용이 있다.
乙木은 비견이나 丙火가 너무 많아
문제가 되지 않으면 金, 특히 辛金을 싫어한다.
그러나 사목이라면 반드시 金을 만나야
쓰임이 있다(연장, 도구, 땔감 등)
甲木을 木의 기로 乙木을 木의 질로 보는 것은
甲과 乙의 상대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나는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
학문적으로는 모르지만 임상에서는
효용이 없기 때문이다.
甲은 양의 성분을 가진 陽木으로,
乙은 음의 성분을 가진 陰木으로
이해하면 족하다.
2) 乙木은 유약하지만 자라면 마치 金처럼
단단하게 되는데(硬化(경화)),
이는 乙木의 성장에 따른 결과적 현상이다.
그러므로 乙木을 '풀'이나 '넝쿨'로만 인식하면
스스로 시야를 좁히는 것이다.
3) 약한 乙木은 水, 특히 癸水의 생을 받기보다
겁재인 甲木에게 의지하기를 좋아한다.
乙木은 어떤 경우에도 비견을 반기지 않는데,
이는 서로 엉키면 활동이 불편하기 때문이다.
乙木은 甲木에게 의지하지만 재성을 놓고 다툴 때는
甲木은 그대로 乙木의 겁재가 된다.
'겁재는 결국 겁재다'라는 말은
모든 간지에 통용되는 구결이다.
4) 乙木은 水가 많으면 병이 든다.
壬水가 많으면 물에 뜨고(부목),
癸水가 많으면 뿌리가 썩는다(부목)
5) 봄의 여린 乙木은 金이 두려우므로
반드시 火의 보호가 필요하다.
여름에 가뭄이 들면 乙木은 水의 생이
필수적이다.
가을은 金이 왕하므로 火로 보호가 필요하다.
겨울에는 火가 있어야 얼지 않는다.
▣ 계절별 乙木
寅卯辰月 乙木
제철을 만나 생기발랄하고 명랑하며 깨끗하고
화창할 뿐만 아니라 가정환경도 좋으며 예쁘다.
地支에 辰土를 두고 앉아 丙火를 만나면
대길하며 부귀할 명이다.
봄에 제일 먼저 피는 꽃으로
개나리와 진달래에 해당하니 자존심이 강하며
밝고 명랑하나 입이 가볍고 어린아이와 같으며
일찍 바람이 난다.
壬癸水가 天干에 나오면 질병이 있는데
이때 戊土로 구할 수 있다.
庚辛金을 매우 꺼리는데
地支에서도 金神을 만나면
건강이 나쁘고 매사가 안 풀린다.
庚金이 天干에 나오면 乙庚合이 되어 좋지 못하고
辛金이 나오면 丙辛合이 되어 夫(부)가 여색에 빠지고
이 때문에 여자는 속이 썩는다.
따라서 地支에 辛金이 있으면
남편과 같이 살지 못한다.
地支에 나온 金神은 午戌未로 막아내고
天干의 庚辛金은 丁火로 다스린다.
자기 몸을 태우니 활인지명이며
丁火로 制金해도 자식이 불미하다.
日支에 亥水가 있으면
꽃을 베어 물병에 담근 것과 같으므로
질병이 있고 명이 짧다.
戊土를 보면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
처량하며 온갖 풍파를 만나 고생이 심하고
己土를 보면
밤낮으로 분주하나 편안치 않으며
야생지화가 되어 천하고 고독하며
여색과 남자를 탐하고 고생도 많다.
天干에 甲木이 있으면 甲木을 감고 오르게 되니
乙木은 후처의 명이며 재산을 탐하니
불미스런 일이 많아 처자가 피곤하다.
寅月에는
丙火와 辰土를 요하나 辰土가 없을 때는 戊己土도 쓴다.
天干에 丙丁火 없이 庚金이 오면 月支 寅의 丙火를 쓴다.
卯月은
木旺하므로 辰土가 있으면 부귀한다.
丑戌未土면 뿌리를 못 내려 병액이 있고
배우자궁이 나쁘다.
火가 없고 庚金과 水가 있으면 日主가 병든다.
辰月은
丙火가 있어 해가 따뜻하면 길하다.
戌은 冲이 되어 좋은 땅에 불벼락이
내린 격이므로 꺼린다.
土旺하면 甲乙木을 쓴다.
巳午未月 乙木
巳午未月의 乙木은 모란과 장미에 비유되며
활짝 피어 있을 때이니 그 아름다움이 한창이어서
가는 곳마다 환대 받는다.
이때에도 역시 辰土와 丙火를 중하게 쓰니
丙火와 辰土가 있으면 외모가 수려하고
재치가 있으며 글을 잘 쓰고 말도 잘한다.
丙火가 있고 地支에 水가 있으면 좋으나
癸水가 天干에 나와 丙火를 상하게 하면
여름장마에 몸과 마음이 병든다.
丙火가 없이 丁火만 있으면
요절하거나 여름 산에 불이 붙어 온통
회색빛 재가 되니 집을 버리고 나가
승려가 될 명이거나 형색과 행동이 괴이해
가는 곳마다 나쁜 일이 생기고 원망을 듣는다.
庚辛金을 만나면
꽃이 활짝 핀 여름에 우박을 만난 격이니
상처와 냉해를 입는다.
남명은 처자가 해롭고 여명은 남편과 자식이
모두 악도가 된다.
또 평생 동안 이뤄지는 일이 하나도 없다.
戊己土가 天干에 오면
외롭고 근심이 많으며 가난한 중에 외도까지 한다.
그러나 戊土는 壬癸水를 막아 주고
辛金을 매몰시켜 주므로
甲木과 함께 天干에 있어도 된다.
巳午未月의 용신은
水이나 地支 중에 있어야 하고 丑 중의 癸水는 천하다.
日主에 丙辛合이 오면 무능하고
용신이 丙辛合이면 사기꾼이다.
巳月에는
丙火가 있어도 地支에 水氣가 없으면
쓸모없는 명이다.
支에 火局이 되면
가뭄을 만난 격이니 신체에 결함이 있고
癸水가 없는데 辛金이 있으면 요절한다.
午月은
뜨겁기 때문에 地支에 壬癸水가 있어야 하나
金으로 生水하는 것이 길명이다.
戊己土가 있으면 水가 극을 당해 장애가 생기고
土가 많으면 甲을 필요로 하며
地支에 金만 있어 열기를 식히면 소격을 이룬다.
未月은
역시 地支에 水를 요하나 土가 많으면 木이 필요하다.
그러나 支에 金이 있으면 모든 일이 허망하다.
申酉戌月 乙木
木의 氣가 다하고 단풍이 드니 외모는 아름답다.
국화와 코스모스가 가을꽃에 해당하므로
성정이 맑고 우아하며 단아하지만
꽃에 벌과 나비가 날아들지 않고
쇠파리만 몰려드니 남녀 간에 배우자가 불미하다.
여명은 시집가기 힘들고 과부가 많으며
꼬이는 남편마다 덕이 없고 생기가 없어
몸과 마음만 상한다.
남명 역시 처자 복이 없어 마음고생을 한다.
申酉戌月의 乙木도 역시 丙火가 좋다.
그러나 가을의 丙火는 힘이 없으므로
辰土와 子未土에 뿌리를 든든히 내리면 더욱 좋다.
또 甲乙木으로 丙火를 生해 주면
힘을 얻으니 길한 명이다.
戊土가 있어 金을 묻고 그 위에 나무를 심으니 좋지만
고산지화의 외로움이 있다.
己土가 天干에 있으면
길가에 핀 꽃이니 여명은 많은 남자를 겪어야 하며
자기가 벌어서 먹고살아야 할 명이다.
戊己土에 丙火나 丁火가 天干에 오면 좋고
활인지명으로 문화예술인이나 교사가 되어
돈은 있지만 외로움은 가시지 않는다.
壬癸水가 나타나면 병치레가 많고 불길하므로
戊土로 制해야 귀하다.
地支에서는 辰土나 子未土를 쓰는데
金神이 있으면 午戌未로 制해야 한다.
地支에 寅, 午, 未 등으로 丁火가 金神을 制하면
공포를 벗어난 유능한 인물이 되며
地支에서 金木이 싸우면 병으로 죽거나 요절한다.
申月에는
庚金이 旺하고 木氣가 약해지므로 丙火가 필요하고
여기에 未, 辰 등의 養生土(양생토)가 있어
뿌리를 튼튼히 하면 길하다.
酉月은
역시 金이 왕하므로 地支에 金局을 이루면
천간에 丙丁火를 보아야 한다.
戌月은
土旺고 조토라 癸水를 만나 옥토가 되면
木根을 길러 주므로 좋다.
甲과 寅이 있으면
壬癸水가 와도 나무가 뜨지 않으니 길하다.
亥子丑月 乙木
겨울에 피는 꽃이니 온실 속에 있어야 하고
봄을 맞을 수 있어야 길하다.
地支에 寅卯辰의 뿌리가 있으면
봄을 바랄 수 있어 좋고 여기에 午戌未 중 1자가 있으면
좋은 가정에서 태어나 좋은 가정에서 자라며
여기에 또 丙火가 있으면 아주 이상적인 사주이다.
즉 겨울철에 따뜻한 온상에서 핀 꽃이므로
일생동안 부귀영화를 누릴 명이다.
그러나 乙木이 뿌리가 없으면
억새풀이나 잡초 같은 1년생 풀이니 전혀 쓸모가 없다.
丙火가 天干에 있으면
추운 겨울날 햇볕을 쪼이기 위해 밖에서 떨고 있는
격이니 초년에 고생한다.
戊土로 바람을 막고 丁火로 따뜻하게 해주면
부귀할 명이다.
戊土와 丁火없이 壬癸水가 나오면 평생토록 가난하며
亥子月生 여명은 남자도 싫어한다.
丑月生은 부모 때에 거지였다.
丁火가 있어도 壬癸水가 天干에 있으면
꽃이 비를 맞아 떨고 축 처져 있는 격이니
여명은 자궁에 병이 있다.
庚辛金이 있으면 丁火로 制하고
壬癸水가 있으면 戊土로 制해야 하며
地支에 金神이 있어 木根이 상했다면
天干에 戊土와 丁火가 있어도 병고로 시달리며
한 가지 일도 이루지 못하는 명이다.
亥月은
壬水가 있으니 戊土로 막고 丙丁火로 따뜻하게 하면 길하다.
子月은
戊土와 丁火를 필요로 하나 壬水가 天干에 있으면
벌거벗고 눈보라 속에 쫓겨난 격으로
고생이 극심하다.
丑月에도
丙丁火가 필요하며 土가 많으면 甲乙木으로 制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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