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천간론
丁火 (火의 陰을 나타낸 부호, 陰火)
丁火의 뜻
1) 넷째 천간
2) 장정(젊은 남자, 일꾼, 부역에 동원된 남자)
3) 제4위(丙火 다음의 네 번째 등급)
4) 성盛하다, 강성하다, 씩씩하다
5) 소리의 형용
말뚝을 박는 소리, 물이 흐르는 소리,
거문고를 타는 소리, 바둑을 두는 소리 등
6) 제사 이름
丁火의 물상
1) 등, 촛불, 유등, 전등, 네온사인
2) 달(月), 별(星)
3) 모닥불, 화톳불, 화로, 용광로
4) 가스 불, 용접기의 불
5) 향불
6) 전열기구
7) 전자
8) 신비한 광채
9) 문명, 조직, 계통, 시스템, 네트워크
10) 문자(문장), 서적(신문), 사상
11) 의술(침술), 현학, 종교와 신명에 관한 학문
12) 눈썰미
13) 명예, 명망
14) 종교시설, 작은 사당
15) 작은 것
방향 - 남, 수 – 2
계절 - 여름(夏), 색 - 적홍
丁火의 직업
1) 가전제품, 전기, 전자
2) 조명
3) 난방
4) 소방
5) 화공, 화약, 화학
6) 항공
7) 용접, 가스
8) 종교, 무속, 신비한 분야
9) 의사, 침구사
10) 시스템 설계사
丁火의 인체
1) 심장
2) 심혈관
3) 눈, 시력
4) 신경
5) 턱
丁火의 질병
丁火가 너무 많거나 없는 경우,
丁火가 심하게 손상을 입은 경우,
丁火 자체가 병인 경우
1) 심장, 심혈관 질환
2) 안질(눈병)
3) 심계(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심신불안
4) 패혈
5) 수족 냉증
6) 구건(입안이 마르는 증상)
丁火의 인성
1) 기본 심리 : 정관(원칙, 보수, 합리)
2) 온화, 겸허, 예의, 사양지심
3) 외약내강, 실속을 차림
4) 우유부단, 생각이 많음
5) 지혜
6) 신비
7) 우아함
丁火의 운동 속성
1) 丙火와 丁火를 구분하는 일차적 기준은
빛(光)이냐 열이냐이다.
丙火는 상대적으로 빛의 상이 강하고,
丁火는 열의 상이 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구분은 丙丁의 음양적 속성을
강조하려는 것일 뿐 丙丁의 본질은
같은 火라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빛에도 열이 있고, 열에도 빛이 있는 법이니
2) 丁火는 다른 천간에 비해
주변 간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3) 丁火는 庚辛金을 녹일 수 있다.
그러나 늘 그런 것은 아니고 득령하고
甲乙木의 생조를 받아 충분한 온도의 열화일 때만
가능하다.
丁火는 약하면 등화에 불과하여 쇠를 녹일 수 없다.
丁火가 열화가 되려면 계절의 도움이 필요하다.
젖은 나무(습목)는 丁火를 생하기 어려우며 오히려
위태롭게 할 수 있다.
한편 丙火는 보통 강하지 않고는
자기 힘으로 金을 녹일 수 없다.
따라서 丙火는 丁火를 이용하여
金을 녹이려고 한다.
4) 강한 丁火는 戊土를 반긴다.
戊土는 火를 조절하고 불씨를 담는 화로 역할을 하며
癸水로부터 丁火를 보호하기 때문이다. (戊癸合)
丁火가 약할 때는
乙木보다 건조한 甲木을 만나야 제구실을 할 수 있다.
5) 丁火는 丙火를 만나면 그 빛을 잃는다(2등).
그러므로 丁火는 활동하는 시간이 중요하다.
계절별 丁火
寅卯辰月 丁火
寅卯辰月에는 모든 것이 어리고 유약하므로
丁火 역시 그 힘이 강하지 못하다.
甲木을 태워야 하나 불이 약하고 나무가 젖어 있으니
잘 타지 않고 연기만 나므로 하염없이 눈물이 난다.
그러므로 태어날 때부터 부모 속을 썩이고 서럽게
태어난 명이다.
어려서 죽을 고비를 여러 번 넘기고 질병이 많아
요절할 수도 있다.
甲庚을 용신으로 하여
지지에 辰土가 있으면 부귀한 명이지만
己土나 乙木이 있으면 합이 되어 허사다.
天干에 壬水가 있으면 가난하고
癸水가 있으면 병이 많은데
戊土로써 壬癸水를 막으면
장군이 되어 난세에 나라를 구하거나
의사가 되어 병자를 치료하며
중년 이후에 후덕한 命이 될 것이다.
丙火를 만나면
못된 일만 골라하여 부모를 울리고
어른이 되어도 처자를 거느릴 수 없다.
戊己土가 많으면
부모가 일찍 죽고 木神이 많은데
壬寅時를 얻으면 자수성가하여 크게 성공하나
처가 어지럽다.
이 경우 여명은
첩이 되거나 화류계에서 눈물을 흘리게 된다.
또 丁火가 있으면 요절하거나 중이 된다.
寅月
木旺하여 불태우려 해도 눈물만 나고 불붙지 않으니
부모 속 태우고 심신이 괴롭다.
卯月
丁火를 끄는 격이니 신체가 허약하고 지구력이 약하다.
己土를 용신으로 하는 자는 다재다능하다.
辰月
丁火는 甲木과 庚金이 있으면 대길하다.
甲만 있으면 일거리가 없고 甲이 없으면
乙木으로 대신하되 庚金과는 멀리 있어야 한다.
巳午未月 丁火
무더운 여름에 뜨거운 불을 좋아할 사람이 없으니
처음부터 소외된 자다.
지지에 약간의 水氣가 있고 甲과 庚이 있으면
부귀명이나 甲만 있으면 일찍 죽거나 중이 되고
庚만 있으면 일이 성사되지 않는다.
甲庚이 다 있어도 乙이 있거나 癸가 있으면
불길하다.
甲庚이 둘 다 없으면 戊己土로 대신하나
부귀를 못 이룬다.
丙火가 나타나면 丁火가 쓸모없어지니
癸水로 막는다.
그러면 부는 없고 귀는 한다.
水神이 전혀 없이 火旺하면
여명은 비참하고 불길하다.
辛金을 만나면 가산을 탕진하고 몸을 망친다.
그러나 丙甲이 있고 지지에 辰과 亥가 있으면
활인지명이며 덕인이 될 수 있다.
壬水가 있어 丁壬合이 되면
음탕하고 인생을 망친다.
巳月
庚金만 필요하며 甲木이 있으면 의타심이 강하다.
甲庚辰이 있으면 부귀가 있으나
지지에 火神이 많으면 부귀가 짧고 자손이 불미하다.
午月
寅午戌 火局이 오면 甲木이 타므로
단명하고 부모의 마음이 아프다.
또 壬癸水를 만나면 요절한다.
未月
土旺하면 월초에 庚을 쓰고
후반에는 甲을 먼저 쓰면
丁火가 본분을 다하므로
가정이 화목하고 하는 일이 다 잘된다.
申酉戌月 丁火
가을 날씨가 점차 추워지니
따뜻한 불을 좋아하게 되므로
丁火가 제철을 만난 것이며 어딜 가나 환영받는다.
甲을 먼저 쓰고 庚을 쓰면 대부대귀한다.
甲庚 중 1자만 있어도 小富는 하며
지지에 午가 있으면 더욱 좋다.
丙火를 만나도 氣를 빼앗기지 않으며
乙木을 庚金과 멀리 놓으면 小貴한다.
庚辛金이 같이 있고 木神이 없으면
처궁에 질병이 있고 여명은 지아비가 여러 명이 된다.
壬癸水는 戊土로 막아 주면 되고
甲戊庚이 함께 있으면 부귀해 보이지만
남명은 배다른 자식을 보게 되고
여명은 성이 다른 자식을 두되 하나도 기르지 못하니
부끄러운 명이다.
申月
金多하고 木이 없으면 부끄러운 명이며
壬癸水는 戊土로 막아야 된다.
酉月
金氣가 왕하면 甲木이 반드시 필요하다.
丙火가 와서 丁火가 약해지지 않도록
戊土를 세우면 되지만 壬癸水를 꺼린다.
戌月
庚甲을 아울러 쓰는 것이 제일이나
庚金이 없을 때는 戊己土를 쓴다.
戊己土는 인품이 맑고 성정이 고우나
큰 복은 찾을 수 없다.
庚金없이 甲乙木과 戊己土가 있으면
문예에 출중하다.
亥子丑月 丁火
날이 춥고 水旺하므로
丁火의 氣는 약해졌다고 하나 오히려 그 쓰임이
긴요하고 소중하므로 일이 많고 존중받는다.
甲木이 있어야 불길이 치솟아 주위를 따뜻하게 하고
庚金을 녹일 수 있으니 甲木이 제일 필요하다.
水旺하므로 지지에 辰土와 未土가 있어야
물에 떠다니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찬바람 속에 丁火가 있기 위해서는
바람막이 戊土가 필요하니 甲戊庚이 함께 있어야
부귀지명이다.
丙火가 있으면 氣를 빼앗기므로 癸水가 있어야 하며
壬水는 색을 탐하니 꺼린다.
辛으로 丙을 合하면
재주는 있으나 성취하지는 못한다.
甲乙木이 많고 지지가 木局이면
金으로 制하고 지지 水局이면 戊土를 쓴다.
亥月
아직 냉하지 않으니
甲木을 먼저 쓰고 庚金을 나중에 쓴다.
지지가 水局이면 土를 쓴다.
子月
戊土를 먼저 써서 바람을 막고
甲木과 庚金을 써야 丁火가 제 할 일을 한다.
이때 丙火가 나오면 추위에 떨게 되므로 꺼린다.
丑月
이미 金氣가 약하므로 甲木만 나와도 좋다.
이때도 丙이 있으면
丁火가 약해지고 추위에 떨게 되므로 꺼린다.
'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천간론 - 己土 (0) | 2020.11.12 |
---|---|
10천간론 - 戊土 (0) | 2020.11.10 |
10천간론 - 丙火 (0) | 2020.11.06 |
10천간론 - 乙木 (0) | 2020.11.05 |
10천간론 - 甲木 (0) | 2020.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