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

10천간론 - 戊土

[더 꿈] 감성인 2020. 11. 10. 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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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천간론

5.戊土 (을 나타낸 부호, 陽土)

戊土의 뜻

1) 다섯째 천간

2) 무성하다우거지다

​​

戊土 물상

1) , 고산준령(高山峻嶺), 고원

2) 황야, 대지

3) 언덕, 제방, 방파제

4) 무성한 모양, 우거진 모양

5) 성곽

6) 대 사원, 큰 건축물(피라미드, 신전 등)

7) 부동산

8) 골동품, 옛것, 오래 묵은 것, 수장품

9) 정류장

10) 크고 넓은 도로

11) 완성된 물건

12) 정부

13) 창고

14) 안개, 노을

15) 건체(머뭇거림, 막힘, 뜻대로 되지 않음)

16) 돌출된 것, 벽돌, 기와

17) 사각형, 네모진 것

방향 - 중앙, 5,

계절- 장하(長夏-음력 6, 未月), -

戊土의 직업

1) 농업

2) 건설, 토건, 부동산

3) 토산품

4) 곡물

5) 골동품

6) 종교

7) 중매중개인

 

戊土의 인체

1)

2)

(생존에 필요한 공기를 몸 안으로 들여보내고

몸 밖으로 내보내는 중개 내지 조절 기관이라는

뜻에서)

3) 피부, , 지방

4) 허리, 옆구리

5) 신체가 대체로 비대하다(등은 둥글고 허리는 굵다)

6) 얼굴색 : 황색

戊土의 질병

戊土가 너무 많거나 없는 경우

戊土가 심하게 손상을 입은 경우

戊土 자체가 병인 경우

 

1) 위장과 비장의 질환

2) 식욕부진, 소화불량

3)  팽창

4) 구토증, 구역질

5) 복명(장에 가스가 차서 꾸럭꾸럭 하는 소리)

6) 권태

7) 피부질환, 피부 과민

8) 당뇨

9) 결석, 요통

 

戊土의 인성

1) 기본 심리

: 편인(신비, 고독직관, 의심, 망상, 냉담)  

2) 점잖고 인정이 많음.

3) 친절하고 정중함.

4) 성실

5) 느림, 노련함

6) 딱딱함

7) 허하면 주체가 부실하고신용이 없으며

산만하고 맹신하거나 맹종하는 경우가 있음 

 

戊土의 운동 속성

여러 번 강조했지만 천간 지지와 60갑자의 

어떤 부분도 공식화하면  됩니다

(불가피한 부분이 없지 않지만

사주는 생물이므로 이를 다루는 초식도 살아서

변화가 무쌍해야지 고정된 틀에 갇히면 

활간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설명하는 것은 그대의 내공을 기르는

기초일 뿐 사주의 짜임과 행운에 따라 얼마든지

다를 수 있습니다

 

1) 戊土는 다음 역할을 할 수 있다

나무를 키운다. 다만 戊土는 본성이 건조하므로

지지에 辰土 적절한 水氣가 있어야 한다.

火氣를 조절한다. 이는  기본 속성이자 역할이다.

戊土 특히 丁火를 조절하고 보호한다.

을 생한다. 왕한 戊土으로 설기함이 좋다.

다만 너무 조열하면 生金하기 어렵다. (조토불생금)

물을 막아 가둔다. (저수지)

그러나 충분히 강해야 가능하다.(수다토류)   

 

2) 戊土는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득령하지 못하면 대개 허하다

지지의 뿌리인 辰戌丑未 辰土

가장 반기는데 이는 중에 癸水가 있어

보습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3) 戊土의 강약은 비견과 겁재의 유무에 

영향을 받는다

(인성)  영향이 크지 않지만 

겨울에는 사정이 다르다

 

4) 戊土는 아주 약하지 않는 한 甲乙木 극을

겁내지 않는다

甲木戊土를 소토할 수 있으나 乙木은 어렵다

戊土水氣가 있으면 甲乙木을 키울 수 있다.

 

5) 戊土壬水를 능히 극할 수 있다.

그러나 壬癸水가 같이 있으면 戊土癸水

합을 탐해 壬水를 극하지 않는다. (탐합망극)

戊土는 그만큼 癸水를 좋아한다.

癸水戊土가 있는 한 丁火를 극할 마음이 없다.

 

6) 戊土 희신을 만났을 때의 

戊土癸水(희신)와 나란히 있으면

높은 산에 구름이 걸린 상이다

甲木까지 있다면

낙락장송과 구름이 어우러져 수려한 상이다.

戊土丁火가 같이 있으면

불이 화로에 담긴 모습 즉 유화유로의 상으로

역시 아름답다.  

戊土壬水가 나란히 있으면

산 좋고 물까지 빼어난 모습

즉 산명수수의 상으로 귀격이다.

戊土丙火가 같이 있으면

동쪽 산에 해가 떠오르는 모습

 동산일출의 상으로 귀명이다.

만약 기신이라면 얘기는 전혀 다르다.

 

계절별 戊土

寅卯辰月 戊土

寅卯辰月은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이며 

戊土을 길러 결실을 보는 것이 첫째 임무이므로

甲木丙火를 필요로 한다.

이 있고 地支辰土가 있으면

봄 산에 볕이 들고 기름진 옥토가 있으므로

수림이 보기 좋고 동물이 풍요롭게 뛰어 노니

젊어서는 학문이 아름답고 늙어서는 결실이

풍요롭다.

따라서 가장 부귀한 사주라 할 수 있다.

이 있고 이 없으면 노력은 많이 하나 결실이 없고

이 있고 이 없으면 보기에는 그럴싸해도

실리가 없다.

甲丙用神으로 하는 자도 인품이 수려하고

성실해서 배양의 덕을 갖추었으니 대길하다.

甲木이 없어 乙木을 쓰면 젊어서는 호화롭지만

노년에 거둘 것이 없으니 가난할 뿐이다.

地支寅木이 있고 寅午戌 火局이 들면

寅木이 타 버리니 재산을 날리고 출가하여

중이 되거나 고아가 되어 걸인이 된다.

辰戌冲이 되면

지진이 일어나 산이 무너지니 요절한다.

丁火가 들면 봄 산에 불이 난 격이니

이 또한 가족을 버리고 중이 된다.

이때는 壬癸水를 취해 불을 꺼야 하나

몸이 아프고 돈 걱정으로 평생을 시름 속에 보낸다.

그러므로 丁火는 초목이 자라지 못하게 하는

庚辛金天干에 나오면 이것을 할 때만 쓴다.

地支金神이 보이면 木根이 상하므로

午戌未해야 한다.

壬癸水하면 木根이 썩어들기 때문에 꺼리는데

日干戊土 외에 또 戊土가 있어서 이를 해야

안전하다.

寅月 戊土午戌이 있으면 火局이 되어

뿌리가 상하므로 재물이 있어도 벼슬길이 없다고

본다.

 

卯月寅月과 다를 바가 없으나

地支辰土가 없을 때는 子未土로 대신하면 하다.

 

辰月金神地支에 드는 것을 꺼리며

이 있으면 인물이 잘 생겼다.

巳午未月 戊土

巳午未月戊土는 활력이 넘치고

甲木을 잘 기를 수 있어 가는 곳마다 인기도 좋고

어려운 일을 만나지 않는다.

러나 이때는 하므로 열

기를 식혀 줄 水神이 필요하며 생육이 왕성하여

地支에도 水氣가 필요하다.

이 없고 乙木만 있으면 小吉하며

甲乙木 둘 다 없으면 

민둥산이 되니 게으르고 답답한 사람이다.

丁火가 있으면 불이 났으므로 온 산이

회색빛 재로 덮여 중이 될 명이며

寅午戌 火局甲木을 태우니 불길하다.

이때는 壬癸水를 쓴다.

러나 壬癸水를 써서 불을 꺼도

애초에 火氣가 없는 것보다 못하고,

壬水를 쓰면 물을 길어다 쓰니 힘만 들고

癸水를 쓰면 戊癸合이 되어 본분을 망각하고

배양의 덕을 쌓지 않으니 모든 일이 잘 안되어

자기 몸 망치고 남까지 망치는 도둑놈이다.

그러므로 丁火庚辛金이 나올 때만 쓰고

壬癸水戊土로 막아야 한다.

辛金戊土에 묻혀 버리니 자기가 잘났다고

아무리 떠들어도 남이 알아주지 않고

벼슬길이 열리지 않는다.

巳月에는 辰土가 필수이고 水局을 이뤄야 한다.

甲乙木丙火天干에 있으면 좋으나

巳酉丑 金局이 오면 不吉하므로 金局일 때는

甲木이 없으면 좋다.

 

午月에는 地支水局이 있어야 하며

寅午戌 火局이면 빈천하고 요절하기 십상이다.

 

未月丑戌地支에 있으면

고집이 세고 요령이 없으며

형무소에 들락거리게 된다.

申酉戌月 戊土

申酉戌月戊土는 그 가 약하여 쉬고자 하므로

丙火로 활기를 불어 넣어주면 좋다.

은 결실을 맺는 단계이므로

甲木과 함께 丙火가 있어야 부귀를 이룬다.

추절의 수림은 단풍이 들고 그 속의 식솔들이

가을걷이를 하는 때인지라 壬癸水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甲木 대신 乙木도 사용한다.

그러나 乙木은 결실의 양이 얼마 되지 않고

오히려 문화를 개척하는 사람이므로 크게

풍족하지 못하다.

丁火가 천간에 나오면

가을 마른 산에 불이 난 격이니

1년 농사 다 망치고 10년 공부 쓰일 곳이 없으며

사람 한평생이 허무하기 짝이 없다.

그러나 가을은 金旺하므로

丁火가 나와 金神을 녹여 주어야만

결실을 볼 수 있다.

庚辛金이 있고 丁火가 있으면 귀명이며 활인지명이다.

이 사주는 국방을 책임진 장군이며 의사이고

사회를 교화하고 순무하는 목자요, 논설가며 교육자다.

지지에 寅卯辰이 있으면 金神에 극을 당한다.

午戌未로 보온하면 하고 이 있으면 귀명이다.

추절에 하므로 庚辛金이 천간에 있으면

이 상하기 때문에 절대 꺼린다.

만약 庚辛金이 있으면 반드시 丁火해야 한다.

壬癸水天干에 있으면 비록 甲丙이 있고 이 없어

길하다 하더라도 평생 횡액만 따르게 된다.

은 쥐어뜯으며 싸우고 흩어지며

는 속이 빈 쭉정이뿐이니 궁핍함을 면할 수 없다.

이때는 또 하나의 戊土가 나와 를 막아 주면 좋다.

申月 戊土天干甲丙이 있어도

지지에 寅木이 있으면 申金이 되어 부질없고

결혼 후에 요절할 명이다.

이때는 지지의 午火로 구제한다.

 

酉月 戊土午火가 없어도 金神이 묻혀 버리니 별

탈은 없으나 가 와서 충이 되면 천간의 甲木

죽는다.

 

戌月에는 丙火를 잃어버렸으니 을 먼저 쓴다.

지지에 寅木이 있으면 戌土에 불타서

매사가 어긋나고 떠돌이 중이 될 명이다.

亥子丑月 戊土

亥子丑月은 날씨가 춥고 땅이 얼어붙어 만물이 쉬며

겨울잠에 들기 때문에 한기를 막고 보온하여야

생명이 끊이지 않고 봄을 기다릴 수 있다.

따라서 甲乙木丙丁火가 반드시 필요하다.

丙火만 있어도 부할 수 있으나

地支에라도 寅木이 있으면 부귀한다.

甲丙이 있고 地支寅卯辰이 있으면

봄을 맞아 반드시 화창하게 살아날 것이니

초년에는 고생이 있더라도

중년 이후에는 피어날 명이다.

이는 추운 겨울동안 木根을 지켜낼 수 있는

까닭이다.

丙火 대신 丁火가 오면

초년에는 따뜻해서 편히 지내지만

중년 이후로는 애석한 눈물을 흘리며

한스럽게 살아간다.

甲丙이 있어도 地支子水가 있으면

발복하지 못하고 병으로 고생한다.

水局이 오거나 天干에 오면

되는 일이 없다.

이때는 戊土가 있어서 하면

구제가 가능하다.

戊土를 쓰면 활인지명으로

처가 어질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정다운 여인이다.

庚辛金이 나오면 甲木이 상하므로

불길하고 金神地支에 있어도

甲木의 뿌리가 상해 내일을 기약할 수 없다.

庚辛金丁火로 녹여 없애야 하는데,

丁火를 쓰면 활인지명이나 자신의 영화는 없고

오직 가난한 훈장일 따름이며 그의 처가 엄격하고

강직하여 집안 살림을 일으킨다.

지지에 午戌未가 있으면

木根을 지켜 주므로 초년이 좋고

午戌未가 없으면 초년 고생이 많다.

 

亥月 戊土辰土를 보면 부귀지명이며

地支 木局인데 가 없으면 욕심을 부리다 죽는다.

 

子月天干 甲丙 地支 寅辰이면 하고

申子辰 水局壬癸水가 있으면 허망할 따름이며

午戌未가 있으면 좋다.

 

丑月 戊土丙火를 기다리며 세월을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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