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

10천간론 - 丙火

봉선생님 2020. 11. 6.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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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천간론

3.​​丙火 (을 나타낸 부호, 陽火)

丙火의 뜻

1) 남녘

2) 셋째 천간

3)

4) 사물의 등급이나 차례에서의 제3

5) 환하다. 밝다.

  

丙火의 물상

1) 태양(군왕지화로 표현하기도 함)

2) 광선, 전자파, 자외선, 적외선, 방사선 등

3) 더위()

4) 등촉

丙火를 태양이나 광선으로,

丁火를 등촉으로 한정하면 스스로 시야를

좁히는 것이다.

5) 화력발전소, 전기

6) 번개()

7) 밝음, 광채, 색채

8) ()

9) 시력

10) 정신, 초능력, 투시력, 눈썰미, 영체

11) 종교 시설, 사당

12) 제왕, 권력

13) 스크린, 극장, 화려한 장식(반짝임), 조명, 인기

14) 서화

15) 연설, 수다스러움소식

16) 큰문(大門)

17) 주유소, 석유화학공장 

방향 - , 7

계절 - 여름(), - 선홍

 

丙火 직업

1) 가전제품, 전기, 전자, 전파

2) 조명

3) 난방

4) 소방

5) 화공, 화학, 화약

6) 항공

7) 문화, 공보

8) 동력, 자원, 가스충전소, 주유소

9) 과학, 기술

 

丙火의 인체

1) (시력)

2) 소장

3) 혈압

4) 체온

5) 이마

6) 대뇌

7) 어깨

8) 신경

9)

대체로 이마가 넓다.

얼굴이 위는 뾰족하고 아래는 둥글다.

丙火의 질병

丙火가 너무 많거나 없는 경우,

丙火가 심하게 손상을 입은 경우,

丙火 자체가 병인 경우

 

1) 심장질환, 고혈압 

2) 뇌신경 질환

3) 임파선 계통

4) 안질

5) 심계(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심신 불안

6) 패혈

7) 수족 냉증

8) 구건(입안이 마르는 증세)

丙火의 인성

1) 기본 심리 : 편관(억압, 복종, 공포, 열등감)

2) 사심이나 사정이 없이 공명정대함

3) 조급, 말이 앞서고 많음,

벌려 놓고 수습을 못함, 산만함

4) 격정, 바른 말을 잘하나 뒤는 없음

5) 자상하게 보살핌, 예의를 갖춤

6) 명랑하게 보임, 오래가지 못함(싫증)

 

丙火의 운동 속성

1) 丙火甲乙木의 분출하는 힘을 받아 팽창하며

분산하는 기운이자 운동이다.

丙火는 속성상 천간으로 나와야 자신의 본분을

다 할 수 있다.

지지 장간에 있으면 온전한 丙火라 할 수 없다

천간에 丙火가 두 개 이상 뜨면

하늘에 태양이 여럿인 상으로 반기지 않는다.

 

2) 오행의 상생 원리로 보면

甲乙木丙火를 생해야 하지만 실제는 다르다

丙火 이 운동하여 가는 방향이지 木生火

결과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丙火는 실제  생을 받지 않는다

丙火 약하더라도 인성()이나 비겁()으로

돕기 어려운 이유이다.

약한 丙火己土를 보면

설기가 심해 힘들게 되는데,

이때 甲乙木丙火를 생하기보다 

己土를 제거함으로써 결과적으로 丙火를 돕는다

어쨌든 丙火는 다른 천간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태양이니.

 

3) 丙火는 아주 약하지 않는 한

壬水의 극을 겁내지 않는다

壬水가 거울처럼 자신을 반사해 더 빛나게 하므로

오히려 반기는 속성이 있다

반면 丙火는 강약에 관계없이 癸水 싫어한다.

검은 구름이 가리면 해는 그 모습을 잃기 때문이다.

이때는 戊土가 있어야 해결할 수 있다. (戊癸合)

丙火庚金을 극할 수는 있지만 녹이지는 못한다.

丙火庚金을 녹이려면 丁火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그렇다고

丁火가 약한 丙火를 도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한편 丙火辛金을 보면 庚金

극할 생각이 사라진다

 

4) 丙火는 아주 약해도 좀체 

자신의 주체를 버리지 않는다

약간의 뿌리만 있어도 종하지 않고 버틴다.

계절별 丙火

寅卯辰月 丙火

만물이 소생하여 발육하는 시기이므로

생육하고 배양하는 미덕을 갖춘 丙火로서는

때를 만난 격이다.

그러나 서서히 떠오르는 태양이니

모든 것을 단번에 양육할 수 없고 희망과 포부를 주며

점차 힘을 갖게 될 것이다.

丙火의 본분인 甲乙木을 기르기 위해서는

壬水가 반드시 필요하고 甲木이 뿌리내릴

辰土가 있어야 대길하다.

이 같은 사주를 타고난 자는

부유한 가정 출신으로 학문을 숭상하고 근면 성실하며

노후에는 甲木이 결실을 이루어 부귀를 누리며 자손

또한 훌륭한 인물이 된다.

그러나 여기에 壬水가 없으면 가난하고 乙木만 나오면 

사치와 방탕으로 거둘 것 없는 처량한 신세

癸水를 만나면

어려서 구차하고, 중년에 小富되나 말년에 모두 잃는다.

癸水丙火를 막아 아무 일도 못하게 하는 고로

丙火癸水를 매우 꺼린다.

이 없고 戊土가 나오면

넓은 땅에 심을 나무가 없으니 게으르고 가난하다.

여기에 壬水가 나오면

폭도가 되거나 일생을 병고로 시달린다.

己土天干에 나오면 壬水를 흐리게 하고

丙火의 얼굴에 흙탕물을 끼얹으니

태양이 땅에 떨어져 체면이 말이 아니다.

己土天干癸水가 올 때

이것을 쳐내는 데에만 필요하다.

庚辛金天干에 오면 

甲乙木이 우박 서리에 냉해를 입게 되므로

계집질하다 망신살이 뻗친다.

庚金은 부지런해서 중년까지는 덕을 쌓지만

색을 밝혀 망하고 辛金은 남을 망하게 한 후

자기 몸도 버리는 丙辛合이 된다.

이때 丁火辛金하면

치사하긴 해도 편하다.

庚金이 오면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해결사나 중개인이다.

지지에 寅午戌 火局인데 水氣를 만나지 못하면

초년에 부유해도 요절하거나 머리 깎고 중이 된다.

寅月壬水를 만나면

덕망 있고 여기에 甲木도 있으면 지도자의 명이며

우수 전에 이 많으면 주색으로 방탕 한다.

 

卯月에는 辰土 위에 甲木이 튼튼히 뿌리내리는데

만일 水多하면 戊土로 막는다.

 

辰月土多하면 을 써야 하나

乙木은 무용지물이므로 甲木을 쓴다.

巳午未月 丙火

丙火가 제철을 만나 기쁘지만 壬水天干에 나오고

지지에 金水가 나와야만 일품이 될 명이다.

甲木이 있으면 성실하고 부를 이루고,

乙木이 있으면 예쁘고 보기 좋으나

속 없는 바람 꾼이며 문화. 예술인 기질이 있다.

이 있으되 지지에 水氣가 없으면

활약이 짧고 중도에 좌절을 맛볼 것이다.

庚辛金天干에 있으면

복을 없애는 형국이 되며,

壬水가 있으면 합을 이루어 할 일을 두고도

情事(정사)만 일삼는 사람이 되게 한다.

따라서 庚辛金하기 위해 丁火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丁火天干에 나오면

어려운 일을 해결하는 해결사다.

壬甲이 없는데 戊土가 있으면

일하기 싫어하는 賤人(천인)

*(천인-신분이 낮고 천한일에 종사하는 사람)

己土가 있으면 떠돌이가 될 것이다.

戊己土가 있으면

빈 땅에 나무를 심어야 하나

甲乙木이 없으므로 대체로 게으르다.

그러나 丁火天干에 나왔을 때는

이를 하기 위해 戊己土를 쓴다.

庚辛金이 없는데 丁火가 있고 또 戊己土가 없으면

지닌 재물을 남에게 빼앗기게 된다.

天干癸水가 있으면

여름의 해가 먹구름에 가렸으니 병고에 시달려

제 할 일을 못하고 구설수에 잘 오른다.

己乙癸를 만나면

인물이 수려하고 출중하여 젊을 때

만인의 칭송을 듣지만 노년에는 폐인이 되는 명이다.

壬甲이 있어도 지지에서 木根이 상했으면

외양은 그럴듯해도 내실을 이루지 못하며

시작은 있으되 끝을 이루지 못하는 무능한 명이다.

巳月 丙火壬水를 얻지 못하면

쓸모없는 명이 되므로 壬水하는 戊土를 꺼린다.

 

午月壬水庚金을 함께 가지면

권력자가 될 것이나 戊土가 있으면 우둔해서 쓸모없다.

 

未月壬庚이 있으면 좋고

土多하면 甲木이 있어야 한다.

申酉戌月 丙火

가을은 만물이 생장을 멈추고 거두어들이는 시기이며

하루 중의 해가 서산을 넘는 때이므로

丙火가 약하다.

이때는 木火를 배양하고 壬水를 보좌로 쓰면

결실을 거두고 일생이 편안하며 부귀를 누리게 된다.

그러나 이 없으면 재물 없이 빈손으로 일생을 보내고

甲木 대신 乙木이 나오면

화창하고 깨끗하나 노년이 처량한 풍류객이다.

丙火는 이미 서산에 진 태양이고

丁火에 떠오르기 시작하는 때이므로

丁火天干에 나오면

여기에 의지해서 먹고살아야 하는 치사한 명이지만

丙火는 자존심만 강해진다.

甲乙木이 있어도 壬水가 보좌해 주지 못하면

놀고먹기를 좋아하고 남의 것을 도적질하는 명이다.

이 있어도

지지에서 木根金神의 상해를 입는다면 불길하다.

이때는 午戌未[丁火]가 필요하다.

天干에서도 庚辛金을 상해하면 丁火가 필요하다.

이때 丁火가 있으면

활인지명으로 덕을 쌓으므로 의사나 장군이 되기도 한다.

戊己土가 보이면 쓸데없는 일이 많으니

乙己면 사치와 방탕생활을 즐기고

甲戊가 있으면 부모의 재물을 내다버린다.

지지가 金局일 때 庚辛金이 있으면

여명은 불미하고 남명도 배우자가 불미하다.

申月에는 지지에 寅卯辰이 없는 것이 좋고

水旺하면 戊土를 쓴다.

 

酉月에는 丙火가 사지이므로

甲乙木壬水를 요한다.

 

戌月에도 지지에 寅卯辰이 없는 것이 좋고

甲乙木壬水天干에 있어야 한다.

亥子丑月 丙火

丙火는 태양이라 하였는데 겨울을 만났으니

힘도 쇠약하고 따뜻한 기운도 없으니

아무도 그를 반기지 않는다.

겨울의 丙火는 할 일도 없을 뿐 아니라

소외당하기 일쑤다.

러므로 오직 봄날을 기다리며

어려움을 참아내야 하니

가난한 집에서 어렵게 태어나 젊어서 고생하고

노년에나 희망이 있는 명이다.

만일 年月柱庚辛壬癸가 있다면

틀림없이 어려운 집에서 출생했다.

그러나 겨울의 찬바람을 막아 줄

戊土나 따뜻한 기운을 만드는 丁火가 있으면

치사하고 부끄럽기는 하나 조금 낫다.

甲木이 있고 지지에 寅卯辰 1자라도 있어

상해됨이 없어야 봄을 기다릴 수 있지만

이 명은 의기소침하고 겁이 많다.

그러나 木根金神에 잘려 버리면

天干甲乙木戊土丁火가 있고

庚辛壬癸가 없다 할지라도

병고와 악행으로 부모와 사회를 슬프게 하고

남을 망치며 자신을 버리는 명이다.

추운 겨울바람을 戊土로 막아 주면 활인지명이

그 안에 甲木을 심고 壬水를 지닌다면

중년 이후에 貴命이 되고,

이 있고 지지에 火土가 있으면 부는 이룬다.

辛金이 있으면 요절할 운인데

이를 丁火로 막아도 천한 명이 될 것이며,

癸水가 있으면 머물 곳이 없으므로

이를 戊土로 막아도 괴로움은 매한가지다.

丁火甲庚이 있으면

남의 노력을 빼앗는 수치스런 명이다.

亥月에 지지가 木局이고 천간에 甲乙木이 있다면

욕심 많고 능력 없는 사람이다.

이때 庚丁으로 甲乙木하면 된다.

 

子月 天干壬甲이 있으면

중년 이후에 발복하고

지지에 丁火가 있으면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도

치사한 어린 시절을 보낸다.

 

丑月土旺한데 이 없으면

얼어붙은 땅에 혼자 남아 고독과 싸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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