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절별 오행
1. 木旺節의 오행
1)木
봄의 木은 한기(寒氣)가 남아 있으니
丙火로 온난(溫暖)하게 해야 땅에 습기를
끌어올려 뿌리와 가지를 뻗게 하니
성장할 수 있다.
만약 火土가 없으면
뿌리는 오그라들고 가지는 오르지 못하니
큰 일을 도모하지 못하고 평범한 인물이다.
지지로 水가 있으면 아름다운 美가 있고
천간으로 丙火가 있으면 수화기제되어
목적이 있는 비범한 인물이다.
만약 水가 지나치면
음란하여 뿌리와 가지가 상하게 되고
火가 지나치면
가물어 뿌리와 가지가 시드니 오래가지 못한다.
土가 두터우면
나무에 힘이 빠지니 노동에 시달려야 하고
土가 옅으면
경영하는 전략을 짜니 재물이 풍부하다.
金이 지나치면
어린 새싹에 상처를 내니 다치고
불운한 인생을 살아간다.
하나 木이 지나치면
金으로 절지해야 젊어서 고생이 늙어서
편안하게 되는 것이다.
2)火
봄의 火는 母旺하여 子도 따라서 旺하고
木은 火를 用하는 시절이니 木火의 세력이 함께
旺하여 水生木하면 만인을 다스리는
지혜를 가진다.
그러나 水가 지나쳐 火가 꺼지게 되면
木의 성장만 도우니 은혜는 받으나
나무들은 뒤엉키고 어두어 진다.
木이 지나치면
金을 써서 목화통명을 이끌어야 공을 세우게 된다.
土가 지나치면
매광하여 빛을 가리게 되니 비천해지기 쉽고
土가 적어 조열하면 성급해지게 된다.
丙火는 壬水로 빛이 보존되어야 기쁘고
丁火는 甲木으로 인화하여 자질을 가진다.
金旺해도 두려워 하지 않는 것은 능히 제련하는
공을 이루기 때문이다.
3)土
봄의 土는 허약하니 火로써 생조해야
반듯한 정신이 생겨나 자신을 유지하고
水의 배합으로 木을 기르는 옥토가 된다.
하나 水木이 많아지면
범람하여 신체를 상실하거나 떠돌게 만든다.
이때는 土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
水가 많고 金이 없으면 음습해서
木이 크게 자라지 못하는 환경이 된다.
火가 지나치면
토조하므로 木이 낳지만 성장하지 못한다.
木이 지나치면
스스로 병이 드니 약이 되는 金으로 절지하여야
병을 치료하여 특별한 인물이 된다.
하나 金이 지나치면 土의 기운을 설기하여
척박하게 만드니 木이 자라지 못한다.
4)金
봄의 金은 木이 旺하고 火는 相氣이니
金이 득기득시하지 못한다.
한냉함은 남아 있으니 土로 보좌하여야
인간이 상용할 수 있는 우물을 이룰 수 있다.
火가 지나치면
도리어 우물이 청색 빛으로 탁하게 변하여
금백수청을 이루지 못하고 빈한하게 된다.
고로 金은 土로 보조하여 힘을 얻고
火로 온난한 기운을 얻어 상생을 유지하면
木火에 이르러 부귀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만약 土가 보좌하지 못하고 火가 지나치면
유약한 金은 녹아 없어지게 되어
수원이 되지 못하고 과중한 업무와 과로에 의해
신체를 상실한다.
木이 지나치면
의식은 풍족하나 지식의 한계에 부딪혀 업무를
원활하게 다루지 못하고 타인에 의지하게 된다.
水가 지나쳐 金을 설기하면 탈진되어
한가지 일을 오래하지 못하니
부귀를 지키지 못하는 무능한 사람이 된다.
5)水
봄의 水는 인간의 정신에 작용하는
지식과 지혜가 되어 木을 타고 오르니
육체를 튼튼하게 하여 준다.
하나 木이 지나치면
건실한 육체를 유지하지 못한다.
水가 지나치면
지식은 쌓이지 못하고 몸만 유지하는 사람이다.
이런경우 土로 제방하여 흐르게 하면
지식을 겸비하게 되나 土가 지나치면
우물안에 개구리로 빈곤해지게 되니
물을 탁하지 않게 해야 한다.
金이 지나치면
둑을 넘어 흘러 농토에 모래와 진흙이 덮고
물은 강과 바다로 가니 결국 木을 상하게 한다.
火가 지나치면
木을 통하여 수화기제하는 것이니
목적을 이루려면 학력을 만들어야 한다.
만약 木을 통하지 않고 水火가 만나면
준비없이 경쟁에 시달려야 한다.
2. 火旺節의 五行
1)木
여름의 木은 뿌리가 마르고 가지가 시드니
水의 도움으로 줄기와 잎의 생기를 얻는다.
만약 水가 없다면
화다목분되어 생기를 잃고 소멸된다.
金의 수원으로 수원하게 되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다.
만약 수원을 얻지 못하면
개화는 하나 결실은 얻지 못한다.
화왕한 경우 반듯이 金의 수원으로 水旺해야
명문의 반열로 성장한다.
土가 두터우면
水生木의 生氣를 막아 줄기와 잎이
자라기도 전에 홀로 사회참여를 해야 하니
재앙이 따르게 된다.
만약 土가 옅어 木剋土하면
공을 세우며 미래를 준비한다.
土水가 배합되면 건강하고 부귀하다.
혹 木이 중중하면
숲을 이루어 무성함을 볼 수는 있지만
내실이 없으니 목다화치되어
겉만 화려하고 결실을 얻지 못한다.
金이 태과하면
난관과 어려움에 시달리게 되고
金이 불급하면
방만한 운영으로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고
적절하면 걸림돌을 제거하는 공을 세운다.
2)火
여름의 火는 열기가 지나쳐 스스로
소멸할 수 있으니 반듯이 水가 있어야
형체를 유지하고 金의 수원을 얻어야
오래도록 발전할 수 있다.
水가 전혀 없으면 金은 무르게 되고
木까지 가세하면 수원이 되지 못하고
가산을 탕진하고 재난이 따른다.
만약 水가 없이 木生火의 생조를 받으면
잘못된 일을 만들어 내어 자멸하거나 요절하는
근심이 있다.
金이 많아도 능히 제련할 수 있으니
직업능력을 향상시키는 장인이고
土金이 좋다고는 하나 水가 없으면
땅은 갈라지고 나무는 마르게 된다.
土가 두터워도 金生水로 윤토하면
木을 심고 거두어 이익을 만들어 낼 수 있다.
3)土
여름의 土는 마르고 갈라져 사막화되니
水로 적셔주어야 하고 金의 수원을 얻어야
오래도록 윤택하여 甲木이 자라는 옥토가 되어
복덕을 유지하게 된다.
만약 金의 수원을 얻지 못하면
마르게 되니 木이 자라다 말거나 오래 키우지
못한다.
水가 없이 火가 중첩하여 메마른데
木이 火를 도우면 土를 병들게 하니
뜬구름만 잡는 한량이다.
水가 태과하여 범람하면 작물이 피해를 입으니
戊土가 있어야 경작을 한다.
土가 태과하여 水를 막으면 병이 되고
이때 약은 甲木으로 소토해야 외부와
소통이 원활하다.
4)金
여름의 金은 너무 연약하니 土의 도움으로
수원이 되는 형태를 갖춰야 재주를 가지게 되고
水를 生해야 지식을 겸한 능력을 갖추게 된다.
土가 두터우면
火의 빛을 가려 들어나 보이지 않고
金生水를 방해하면 성실근면하게 노력은 하나
결실을 거두지 못하니 능력이 활용되지 못하고
상실하게 만든다.
土水가 배합되지 않은 土는
조열하여 生氣를 잃으니 생사가 묘연하고
火로 제련만 되니 기능이나 기술은 가지나
水로 윤토해야 유용하여 쓸모가 있다.
土水가 모두 없어 火의 제련만 받으면
도구가 되어 힘겨운 삶을 살아야 한다.
5)水
여름의 水는 고갈되기 쉬우니 金의 수원을 만나야
경쟁력이 튼튼하고 오래도록 유지한다.
만약 金의 수원이 없으면
경쟁적 성장시기에 화다수갈되어
자본이나 지헤의 부족으로 지속력을 가지지 못한다.
만약 金水가 태과하면
성급하게 안전을 지향하여 안주한다.
木이 지나치면
학력은 가지나 경력과 이력이 부족하게 되고
火가 지나치면
활동에 필요한 지혜나 전략이 부족하기 쉽다.
土가 지나치면 水를 깊이 가두게 되어
지혜를 활용할 환경을 만나지 못하고
가뭄까지 들면 노동에 시달려야 하며
과중한 업무나 신체적 과로에 시달리게 된다.
3. 金旺節의 五行
1)木
가을은 木이 점차 시들어 마르게 되니
줄기와 입은 마르고 열매에 양분이 공급되어
커지게 된다.
처서까지의 木은 火氣가 남아 있으니
水로 열기를 내려야 성공 확률이 높게되고
土가 있어야 시대의 발전에 발을 맞출 수 있다.
추분부터는 과일이 익었으니 추수하는데
火의 제련을 받아야 예리한 연장으로
거둘 수 있고, 만약 火가 없으면
맨손으로 노동에 시달려야 한다.
이때 水가 旺해지면 木이 표류하기
쉬우니 기술을 발휘가기 보다는
유통업에 종사하게 된다.
상강에는 火로 木을 견고하게 포장해야
종자를 보호하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한다.
만약 火가 약하고 水가 왕하면
오래 보관하지 못하는 물건을 지니게 되고
반대로 水가 약하고 火가 왕하면
못실적이 무산되거나 재고가 쌓이고
土가 많으면
활용되지 못할 일에 열정은 다하나
자신의 몸과 마음을 탈진시킨다.
2)火
가을의 火는 휴식하는 때이니 점차 기세가
허약해지므로 根이 있어야 변화에 대응할 수 있고
木의 생조를 얻어야 다시 밝음을 찾아
새로운 시대에 대처한다.
추분이전에 火가 쇠약하여 왕한 水를 보게 되면
지난 시절의 업적을 잃게 된다.
土가 水를 막아서 火를 구하려 하지만
도리어 매광시켜 자신을 지키려다 더 큰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오로지 木의 보좌를 받은 火가 金을 제련해야
공을 세우게 된다.
추분이후로 火는 金을 제련하고
자신의 공을 알리는 것으로 水를 필요하게 된다.
水가 없으면
자질만 뛰어날 뿐 명성을 남이 알지는 못한다.
3)土
가을의 土는 발굴되어 척박하여 지니
火가 많아도 싫지 않은 것은 시대에 변화에
고정화 되고 金으로 가치를 만들어 낸다.
木이 지나치면 극설교가되어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평생을 불안하게
살게 되고, 만약 火가 木을 설화하고
土를 생화해도 적응은 하나 발전은
하지 못한다.
가을에 토는 火가 지나친 것은 기뻐하나
水가 지나치면 병이되니 음지에 머물고
戊土가 약이되면 의지할 곳은 있게 된다.
만약 土가 지나치면
작은 일에 열정은 다하나 결실을 만들어
내지는 못한다.
4)金
가을의 金은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려 하니
火의 제련을 받으면 큰 그릇으로 실력을 갖추게 되고
水로 깨끗이 닦아야 유통되어 유용하게 쓰이게 된다.
水만 있고 火가 없으면 이익에 치우치게 되고
火만 있고 水가 없으면 실력은 있는데 활용이 되지
못한다.
만약 土가 지나치면
火로 제련받지 않고 水로 유통이 되지 않으니
과거에 집착하거나 지나치게 완고하여 활용이
적은 일을 하거나 발전이 되지 못한다.
만약 습토에 의지하여 水의 도세를 받으면
과거에 부정한 일이 드러난다.
金이 지나치면
결단력이 독선으로 치닫게 되니 훗날 대인관계의
문제점이 노출되어 많은 사람이 떠나게 된다.
5)水
가을의 水는 금백수청하니 맑고 깨끗하다.
水가 지나치면
부실함이 들어나 정신이 안정되지 못하고
金이 지나치면
청아한 인물이나 자신의 실력이 들어나지 못한다.
이때 戊土는 金水의 기울기를 조절하니
바른길을 택하여 처신하게 한다.
己土는 혼탁하게 만드니 깨끗하지 못한 방법으로
복덕을 채우고 지지에 根이 있으면
상업분야에 경영으로 부를 이룬다.
만약 土가 두터워 水를 막으면
庚金의 협조로 통로를 개설하는 도움이다.
木이 중첩되면 영화로워 지고
火가 중첩되어 金을 제련하면
상품이 유통되는 경로역활을 하니
재물이 풍부해진다.
4. 水旺節의 五行
1)木
겨울의 木은 기운이 땅속 뿌리에 머물게 되므로
土가 배양하면 보호를 받으니 안전하다.
만약 土가 적으면
찬바람을 막지 못하여 동상을 입은 것처럼
환경의 영향에 의하여 상처를 당한다.
더욱이 水가 많고 土가 적으면
직업의 형태를 오래 유지하지 못하고
환경에 따라 자주 변동하게 된다.
土가 지나치면
마음을 쉽게 열지 않으니 대외적으로
대인관계에 원활하지 못하고 폐쇠적이다.
金은 火를 얻어 미래를 준비하는 수원으로
木의 경쟁력을 돕는다.
火를 얻지 못한 金은
벽갑보다는 장차 봄여름을 맞아 水를 도와 木을
구하는 공을 이룬다.
丙火로 조절해야 현실의 어려움을 피하지 않고
도전하는 정신으로 적극적인 활동을 한다.
만약 火가 없으면
환경에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고 가난하고
인간 덕이 없다는 마음에서 현실을 도피하는
마음이 생겨난다.
2)火
겨울의 火는 허약한 시기이니 형체를 유지하기
위해서 甲木에 의존하여 火旺을 기뻐하며
甲木이 없으면
자신의 형체를 갖추지 못하므로 이론만 무성하고
실지는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아 허황된 인물이
된다.
甲木으로 火를 보좌하고 戊土로 水를 막아야
안전한 가운데 공을 이루게 된다.
만약 木이 없는데 戊土로 水旺한 것을 막는다면
토다회화되어 火는 生氣를 상실하여
만인을 구하지 못하고 탈진하게 된다.
乙木으로 火를 보좌하면 얼마간은 유지하나
시간이 지나면 빛을 잃어 버린다.
金을 만나면
재물을 감당하지 못하니 없어야 좋다.
3)土
겨울의 土는 밖으로는 차가우나 내면은 따사로우니
丙火를 보면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생동하는
봄처럼 生氣가 살아난다.
火旺하면 金水는 복덕이 되는데
水旺하면 재물이 풍부하고
金旺하면 자식이 영화로워 진다.
그러나 火가 없는 金水는
적극적으로 살려는 자신감과 의지가 결여되니
외부와의 소통도 원활하지 못하고 고독해진다.
이러한 경우 戊土가 있으면
자신의 마음을 따스하게 유지하니 장수하고
火旺하여 木을 있으면
외부와 소통이 원활하고 인덕이 있으나
만약 수가 지나치면
동남방 운에 이르면 눈이 녹아 홍수로 변하여
논밭에 흐르면 피해를 주게 된다.
4)金
겨울의 金은 금한수냉하니 土로 보온하여
능력을 만들고 火로 온난하여 적극적인
사회생활에 참여한다.
火土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헤쳐나가는 실력과
삶에 의지를 보인다.
만약 土가 없이 수다금침하면
기운을 상실하여 스스로 자신의 업을 만들어내는
능력은 과시하지 못한다.
火가 없으면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지 않고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게 한다.
土가 지나치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지 못하니 金의 도움을 받거나
협력하게 된다.
金은 자신이 우월하다는 성향을 가지므로
火의 온난함이 있어야 환경에 이로움이 있고
木을 만나야 미래를 준비하는 인물이 되는 것이다.
5)水
겨울의 水는 강력하니 丙火가 따뜻하게 해야
生氣를 유지하여 木을 키우는 자비로움이 있다.
火가 없으면 生氣를 유지하지 못하여
봄이 와도 자신을 동정하는 마음이 앞서
베풀지 못한다.
火가 없는 金은 금한수냉되어
힘겹게 살아가는데 타인을 책임져야 하는
어려운 상황에 처한다.
火가 없이 木이 지나치면
해야 할 일은 많고 능력이 모자라는 것과 같으니
일마다 그르치게 되는 사고뭉치다.
木火가 모두 있어야 金을 책임질 능력이 있고
木을 키울 실력이 있다.
土가 지나쳐서 火를 가리면
녹은 물을 다시 얼어 붙는 것처럼 희망과 절망이
교차하니 자신의 생각대로 환경이 따라주지 않으니
항시 위험에 대처하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木을 만나면 서로 정보를 교환하여 미래를 대처한다.
혹 水가 지나치면 자기도취에 빠져 환경과는
정반대의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土로 현실감을 들게하고 木으로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도록 도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