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

甲木論

봉선생님 2020. 11. 4. 14:18
728x90
반응형

甲木

원래 솟아나는 작용을 하므로 끝없이 상승하려는

욕심으로 차 있고 고집이 있으며

乙木이 있으면 가지가 많고 쭉 올라가지 못하므로

구부러지고 퍼져서 재목이 못 된다.

 

()

우뚝 솟은 기가 있어서 우두머리 고집 용맹 사장 소란함

책임자 우뢰 돌진 등의 의미가 있고

寅卯辰月은 만물이 생기를 띠고 시작하는 계절이다.

甲木은 유약하므로 극하면 안 되고

북돋아 주어야한다.

庚辛金이 투출하고 가 없으면

출생 후 집안이 망했다고 보면 된다.

庚辛金이 유약한 나무를 상하니 깡패나 무법자다.

그러나 丙火가 있으면 오히려 귀하게 된다.

地支巳午未가 있으면 癸水를 쓰지만

癸酉壬申가 왕하여 질병이 따른다.

여명은 庚金이 남편이므로 못 된 남편이므로 해

로가 어렵고 자궁에 병이 있으며

특히 卯月 甲子日 여자는 성병에 걸린다.

 

寅卯辰月에는 丙火를 쓰기 때문에 庚辛金이 있으면

용신이 상반 되므로

남녀 모두 배우자와 자식궁이 정상적이지 못하다.

丙火가 기르고 癸水를 공급하고

辰土에 뿌리를 두면 잘 자란 목으로 귀격이다.

甲木丁火로 태우면

기술자나 활인업을 아니면 교육자다.

 

寅卯月甲木은 어린 싹이 돋는 시기이므로

건록이지만 약하기 때문에 庚金이 투출하고

丁火가 없으면 불량배다.

그러나 丁火을 제하면

해결사로 경찰이나 방범계통이다.

또 봄철에 庚金이 투출하면

출생 후 집안이 망했다. 무슨 일주나 마찬가지다.

 

寅月은 새 싹이 돋고 성장하는 때이므로 건록월이지만

이 아직 견고하지 못하고 한기가 남아 있이 때문에

丙火가 투출하고 癸水가 투출하면 흐린 날씨 이므로

지지에 있어야 한다.

 

우수 후의 는 부가 되고 는 귀가 된다.

그러나 가 왕하면 흙이 풀리고 한기가 성하고

나무가 뜨므로 불길하다.

壬水가 있으면 무모하고 사업에도 고저가 심하여

어려움이 많다.

 

寅午戌 火局이 되면

壬水가 용신이 되고 庚金이 있어야하는데

辰丑 土가 있으면 더욱 좋다.

寅申충이 되면 타주의 상황을 보고

의 강약을 정해야한다.

 

丙 癸가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고

관살이 많고 가 없으면 빈요한다.

 

卯月 庚金가 있으면 귀격인데

반드시 이때 丁火가 있어야 한다.

卯月은 양인이므로

庚金이 있고 이나 이 있어야 한다.

戊 己 土를 설기하고 庚金을 보호하고

甲木가 된다.

庚辛金이 있는데 가 없으면 요절한다.

地支亥卯未 木局이 되면

를 용신으로 쓸 수 있다.

 

辰月 庚金이 투출하면

辰土의 생을 받아 너무 강하고 예리하므로

丁火하거나 壬水로 설기 하여야 한다.

만약 庚金이 없으면 壬癸水로 용신을 삼고

辰土 재를 감당하고 재물이 된다.

지지에 申子辰 水局을 이루면

戊土가 투출해야 하는데 없거나 약하면

丙火를 대신 쓴다.

辰土는 옥토이므로 亥卯未 木局이 극하면

월지가 상하므로 자궁에 병이 오는데

丁火庚金으로 구해주면 귀는 있지만 부는 없다.

 

甲木이 봄에 출생하고 가 있으면 식신생재가 좋다.

丙火辰土가 좋고 丑土는 좋지 않다. 丁火 洩木,

 

甲木재가 있으면 돈을 번다.

봄은 습하기 때문에 양이 강해야 하므로

가 있으면 丙火를 쓴다.

甲木丙火가 강하면 를 생하여

를 막아 내므로 아능생모가 된다.

 

甲木春令이므로

스스로 왕하고 인수로 왕한 것이 아니다.

水土地支에 있어야 가장 좋고

癸水는 좋지만 壬水는 좋지 않다.

살인상생이나 관인상생이 되면 요절한다.

봄철 은 약하여

甲木을 극하지 않고 도리어 를 생하므로 

甲木은 왕하여 지할 곳이 없다.

그래서 春木은 식신생재가 가장 좋은 격이다.

 

()

가 왕 하여 덥기 때문에 癸水를 써야하는데

丙火는 멀리 떨어져 있어야하고

壬水는 지지에 있어야한다.

만약 천간에 투출하면 별도로 공급해야하는

수고가 따르므로 노력을 많이 해야 하고

바쁘고 비용이 들어 재산이 줄어든다.

癸水가 투출하면

저절로 공급하는 가 되기는 하지만

丙火를 방해 하지 않아야 한다.

癸水가 있고 壬申 癸酉가 있으면

물이 넘치므로 뿌리가 썩고

즉 결실을 맺지 못하므로

병이 많고 자궁병으로 고생한다.

庚辛金이 투출하면 우박이 쏟아지는 상이 되고

丁火가 투출하면

나무에 불이 붙은 형상이므로 요절한다.

일지가 卯未로 합이 되면

임질에 걸리거나 여자는 자궁암 요통이 있다.

가 많을 때는 자기를 태워야 하기 때문에

활인하는 명으로서 의사나 기술자 예술가가 된다.

 

巳月

癸水를 가장 먼저 쓰고 庚金癸水의 근원이 된다.

그러나 가 없으면 庚金을 극하므로

丁火庚金을 제거해야 한다.

 

午月

癸水를 먼저 쓰는데 없으면 壬水라도 있어야 하고

辰土가 있으면 매우 좋다.

火氣가 왕성하여 가 약해지므로

庚金이 수원으로 있어야한다.

여름 목성은 허하고 초하므로

庚金이 성하면 丁火로 제거해야한다.

그러나 이 너무 성하면 庚金을 먼저 쓴다.

 

 

소서 후에는 癸水가 필요하고

대서 후 에는 도 필요하다.

金水가 많으면

여름에 서리가 내린 격이므로 丙火가 약이다.

먼저 癸水를 써야하는데

상반월은 午月과 같고 하반월은 庚金丁火를 쓴다.

 

秋(추)

나무는 성장을 마치고 결실의 계절이므로

투출한 庚丁으로 다듬어서 동량으로 쓴다.

만약 투출하지 않으면 지지에라도 있어야한다.

丁火만 있어도 식복은 있는데

庚金만 있으면 깡패 불량배가 되기 쉽다.

壬癸水가 투출하면 춥고 가난한 사람이다.

丙火가 있으면 부자다庚金이 있으면 귀객이다.

丁火가 있으면 활인지명으로

기술자 의사 목사 신부 교사가 된다.

丁火대신 丙火가 있으면

수확기에 열매를 맺기 때문에 부는 있어도 귀는 힘들다.

土金은 모두 해롭고 가 나타나도 매사가 어렵고

허망할 뿐이다.

가을 庚丁이 있어도 을 합하면

모두가 허사로 된다.

丙乙癸가 투출하면 역마작용을 하여 소득이 없고

壬癸水가 투출하면 가을철에 비가오고 결실이 없으니

노후에 병고로 실패와 한만 남는다.

 

 

庚金이 투출하고 丁火로 단련하면 귀한데

丁火가 없으면  壬水로 설기하여

甲木을 생하면 살인상생이 되므로

부는 있어도 귀는 힘들다.

癸水가 있으면 살인을 할 명이며

戊己가 있으면 가난하여 도적이 되거나 요절한다.

 

丁火로 왕한 을 막아야하고 는 복을 빼앗는다.

庚金을 선용하고 丁火로 제살하고 丙火로 조후를 한다.

 

이미 동량의 재목인데 지지에 火局을 이루면

역시 활인지명이다.

,,이 투출하면 부와 귀를 겸한다.

그러나 癸水가 투출하면 눈보라가 휘날리고

가 없으면 고독하고 가난하다.

寅卯가 있고 丙火를 용신으로 하는 경우

한목향양이 되어 길한 운명이 되지만

巳酉丑이 있으면 남방으로 가더라도

돈은 있지만 병이 따라 다닌다.

 

冬(동)

이미 낙엽이 지고 기가 뿌리로 가니

재목으로 쓰면 마땅하다.

지지에 火局을 이루면 활인지명이다.

戊土로 바람을 막고 庚丁이 있으면 부귀 하는데

지지에 午戌未 中 한자라도 있어야한다.

戊土이 없고 庚金만 투출하면 가난뱅이다.

癸水가 투출하면 눈보라가치는 상이므로

가난하고 고독하다.

丁火 대신 丙火가 투출하면

햇볕을 쪼이려고 밖에 나와 있는 추위에 떨고 있는

나무가 되므로 힘들고 고생이 많다.

를 용신으로 할 경우

寅卯辰이 있고 순행하는 운이면 좋다.

巳酉丑이 있으면 운이 남방으로 가면

비록 부는 있어도 병으로 시달린다.

지지에 가 있고 방해하는 가 없으면

항상 식복이 있으므로 배부르게 산다.

는 고물상 옛것 개혁을 의미 하므로

과부는 총각한데 홀아비는 처녀한데 결혼한다.

金水가 있고 火土가 없으면 평생 풍상에 시달리고

옥고를 치르거나 병객으로 남는다.

丁火를 용신이면 담배를 좋아한다.

 

가 있어야하며 가 있으면 로 막아야한다.

가 왕 하기 때문에 이 있으면 丁火로 제하고

丙火로 조후를 해야 한다.

그리고 戊土로 제수해야한다.

亥는 고물상 옛것 개혁을 의미 하므로

과부는 총각한데 홀아비는 처녀한데 결혼한다.

 

한기가 아주 심하므로

먼저 丙火를 쓰고 戊土가 있으면 부귀한다.

丙丁이 없으면 처량한 신세인데

지지에 寅巳午未戌이 있으면 조금 길하다.

동지 후에는 木火土가 있고 庚金丁火가 있으면

대부대귀 한다.

庚金을 쓰면 丁火庚金을 단련하고

丙火로 조후하고 戊土를 막아야한다.

 

丁庚이 있으면 부귀하고

그중 하나만 있으면 바쁘기만 하고 되는 일이 없다.

丁火가 많아야하고 庚金이 있어야 하고

丙火의 조후가 있어야한다.

 

728x90
반응형

'음양오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乙木論  (0) 2020.11.10
계절별 오행  (0) 2020.11.08
춘절  (0) 2020.11.02
天干의 물상 - 甲木, 乙木  (0) 2020.11.01
음양오행  (1) 2020.10.30